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클리닉/보철/충치치료

충치 치료 안하면 어떻게 될까?

 

 

치과 질환 중 충치는 아프지 않으면 내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충치는 감염속도가 빠르고 재생이 되지 않는 부위기이 때문에 조기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충치는 초기에 치료하면 간단한 치료로도 가능하지만, 충치 치료 안하고 오래 방치할 경우 치근이나 잇몸까지 옮겨져 더 큰 질환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 치아 구조 >

 

충치 치료의 단계별 해결방법을 알아보면서, 충치 치료 안하면 어떠한 경우까지 생길 수 있는지, 어떤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충치의 시작단계

 

어금니의 씹는 면이나 바깥쪽 면, 또는 안쪽 면이 썩어 까만 점이 직경 1mm 정도로 보이거나, 또는 시꺼멓게 비쳐 보이는 부분이 아프지 않고, 냉수나 뜨거운 국을 먹어도 아프지 않은 않습니다.

 

※Solution : 초기 충치의 단계에서는 썩은 부위를 갈아내고 어떤 재료로 갈아낸 부위를 메꿔주게 됩니다. 물론, 썩은 부위의 정도에 따라 최과용 마취주사를 맞는 경우도 있지만, 위의 상태 정도면 마취를 하지 않고도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충치의 중증도 단게 - 치수(신경)까지 접근

 

어금니의 구멍이 크게 나 있고, 찬물을 먹으면 이가 시리고, 통증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찬물이 없어지거나 음식을 먹지 않을 때에는 아프지 않습니다.

 

※Solution : 중등도 이상의 충치의 경우 썩은 부위가 치수를 이미 침범하고 있으므로, 신경치료를 거쳐 보철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 과정부터 치료비가 많이 들 수 있습니다.

 

 

 

3. 충치의 말기 단계 - 치수까지 침범한 충치

 

2단계가 넘어 충치가 치수까지 침범한 경우, 찬 음식을 먹거나 얼음을 먹어도 전혀 반응이 없습니다. 썩은 부위에 음식이 끼어 불편하기는 하지만, 별 이상은 없어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뜨거운 것을 먹으면 아파오기 시작하여 얼음물을 물고 있어야 통증이 가십니다.

 

※Solution : 충치의 말기 단계는 거의 수술을 받아야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방법은 3단계(중증도)와 크게 달라지지 는 않으나, 치수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는 치아가 살아날 확률은 50% 정도입니다.

 

4. 치아의 뿌리를 넘어 염증이 뼈 속까지 진행되었을 경우

 

이런 경우 더운 것이나 찬 것과 상관없이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오게 되고, 썩는 부위의 잇몸이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Solution : 이런 경우 이미 해당 치아를 살리기 어려워. 심한 경우 발치를 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치아를 발치한 후 1~2개월의 치유기간을 거쳐, 이를 뺀 잇몸이 정상적으로 아물었을 때, 이를 대체할 인공 보철물 치료를 해야 합니다.

 

 

 

충치 치료 안하면 어떻게 될까?

 

위의 충치 단계별 해결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초기 충치치료의 경우 비교적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이미 충치가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는 시간적, 비용적으로 많은 부담감이 생기게 되며, 심할 경우 치아를 발치해야 되는 상황에 이를 수 있습니다. 호미로 막을 일 가래로 막는다는 속담처럼 미리 미리 정기적인 치과방문하여 검진을 받는 것이 치아건강, 나아가서는 활기찬 인생을 위한 지름길임을 기억하여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