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클리닉/보철/충치치료

보철치료란 치아보철종류

 

 

보철치료란?

 

충치나 잇몸질환, 사고 등으로 치아가 깨지거나 손상되고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충치로 치아가 일부 손상되거나 깨지는 경우, 혹은 빠진 치아를 인공적인 형태로 회복시키는 것을 보철치료라고 합니다. 치과를 찾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인 충치치료에 쓰이는 방법들 역시 보철치료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치아보철치료, 방치될 경우 더 큰 치료를 해야 할 수도 있어

 

치아가 빠진 상태에서 오래 방치할 경우 치아들은 빠진 부위를 차지하려는 속성 때문에 빠진 치아 주변에 치아들이 조금씩 움직이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고 나중에 임플란트를 하고자 할 때 공간이 부족하여 시술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들이 조금씩 움직이면서 치아 사이가 벌어져 음식물이 끼고, 충치나 잇몸병이 생겨 자연치아 역시 뽑거나 빠질 수 있으니,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아보철종류

 

 

치아보철종류1. 골드인레이

 

골드인레이는 보통 금으로 때운다는 표현을 하는 치료를 말합니다. 금은 치아를 때우는데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재료이며, 아말감처럼 쉽게 째지는 일이 없어 썩은 부위가 큰 경우에 적합합니다. 보통 대부분의 충치나 아말감, 레진에 과민 반응이 있는 사람에게 사용됩니다.

 

 

치아보철종류2. 레진인레이

 

레진인레이는 골드 인레이와 레진의 단점을 보완한 시술입니다. 골드인레이의 비심미적인 부분을 개선하였으며, 레진의 약한 강도, 인접치와 닿는 부위의 형태 수복의 어려움을 해결한 치료입니다.

 

 

 

치아보철종류3. 크라운

 

크라운은 흔히 치아를 덮어 씌운다고 표현하는 치료로, 치아가 많이 손상되어 신경 치료를 받은 후 해당 치아만 씌우는 치료입니다. 심한 충치, 외상으로 인한 치아 손상이 될 경우 치아를 전체적으로 씌우게 되며, 부분틀니를 위한 지대치로 쓰일 경우에도 크라운을 하게 됩니다.

 

 

 

치아보철종류4. 브릿지

 

브릿지는 심한 충치나 외상 등으로 인해 치아가 상실된 경우 주변 치아를 이용하여 연결해주는 치료를 말합니다. 브릿지는 '다리'라는 뜻으로 치아가 없는 공간을 양 옆 치아의 보철물을 걸어 고정해주는 보철장치입니다. 모든 경우에 브릿지가 가능한 것은 아니며, 상실된 치아 양 쪽 치아에 무리한 힘을 줄 수 있어 최근에는 브릿지 대신 임플란트 시술을 권장하는 추세입니다.

 

 

치아보철종류5. 틀니

 

틀니는 잇몸이나 주변 치아에 연결하여 그 기능을 유지하고 사용자 스스로 뺐다꼈다를 할 수 있는 인공 보철물을 말합니다. 자연치아가 남아있으며, 인접 자연치아에 브릿지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부분틀니로 사용되며, 모든 치아를 상실했을 때는 전체틀니를 장착하게 됩니다.

 

틀니의 경우 씹는 힘이 10~20% 정도이며, 뺐다꼈다 하는 불편함과 장시간 사용할 경우 헐거워지고, 음식물을 섭취할 때 잇몸을 눌러 잇몸이 흡수된다는 단점에 최근에는 임플란트와 틀니를 결합한 임플란트틀니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치아보철종류6. 임플란트

 

상실한 자연치아와 가장 비슷한 기능을 하는 인공치아는 바로 임플란트 입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씹는 힘이 거의 동일하며, 주변치아에 손상을 주지 않습니다. 또한 임플란트는 잉ㅅ몸뼈 손실을 줄여 잇몸뼈를 보호하며, 자연치아와 유사하여 심미적으로도 우수합니다.

 

 

 

스마트치과의 보철치료 노하우

 

▶ 구강외과 보철과를 복수 전공한 김종엽 원장

 

스마트치과의 김종엽 원장님은 보스톤대학교 보철과를 수석 졸업하였으며, 구강외과와 보철과를 복수 전공하 몇 안되는 치과 의사 중에 한 분이십니다. 치과 의사 대상으로 연간 70회 이상 강의를 하시는 김종엽 원장님에게 직접 시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원내 기공실 운영으로 최소내원으로 보철물 제작 가능

 

치과 기공실이 외부에 있으면, 작은 문제가지도 외부 기공실에 의뢰해야 하기 때문에 환자 치료 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스마트치과에서는 자체 기공실은 운영하여 필요한 대부분의 작업이 내부에서 전문 인력에 의해 이루어져 치료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정밀한 보철물 제작이 가능합니다.

 

 

 

보철물치료, 스마트치과와 함께 하세요~

스마트치과 홈페이지 : http://www.smart-den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