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클리닉/보철/충치치료

건대입구치과 광진구치과 충치치료종류

 

 

 

음식을 먹을 때, 또는 말을 할 때 치아 부분이 불편하다면, 혹시 충치가 생긴 것은 아닐까? 의심을 하게 됩니다. 거울로 입 안을 살펴보면 치아 부위에 검은색이 조금 보이기는 하지만, 치과 치료가 무서워 치료를 미루는 경우도 많습니다.

 

충치는 감염속도가 빠르고 재생이 되지 않는 부위이기 때문에, 문제가 있을 경우 빠른 시일 안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초기 충치라면 간단한 치료로도 가능하지만, 충치 치료를 안하고 오래도록 방치한다면, 치근이나 잇몸까지 옮겨져 더 큰 질환으로 악화되어 더 큰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치아 구조 >

 

충치의 단계별 충치치료방법

 

- 충치 초기 단계 : 충치에 까만 점이 직경 1mm 정도 보이거나, 또는 시꺼멓게 비쳐 보이는 부분이 아프지 않고, 냉수나 뜨거운 국을 먹어도 아프지 않는 정도의 충치를 말합니다.

 

 

 

 

* 충치치료방법 : 초기 충치 단계에서는 썩은 부위를 갈아내고 갈아낸 부위를 메꿔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물론, 썩은 부위가 정도에 따라서 치과용 마취주사를 맞는 경우도 있지만, 이 정도의 상태는 마취 하지 않고도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 충치의 중증도 단계(신경까지 접근한 경우) : 어금니의 구멍이 육안으로도 크게 나있으며, 찬물을 마실 이가 시리고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찬물을 마시자지 않거나, 음식을 먹지 않을 때에는 아프지 않습니다.

 

 

 

 

 

* 충치치료방법 : 중증도 이상의 충치라면 썩은 부위가 이미 치수(신경)까지 침범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신경치료를 거쳐 보철치료를 받아야 하며, 이 때부터 치료비가 초기보다는 많은 들 수 있습니다.

 

- 충치의 말기 단계(신경까지 침범한 충치) : 2단계에 넘어 충치가 신경까지 침범한 경우 찬 음식을 먹거나 얼음을 먹어도 다른 반응이 없으며, 썩은 부위에 음식물이 자주 끼어 불편하기는 하지안 큰 증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뜨거운 것을 먹으면 통증이 시작하고, 얼음물을 물고 있어야만 통증이 사라지게 됩니다.

 

 

 

 

* 충치치료방법 : 충치 말기 단계에는 거의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방법은 3단계의 중증도와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신경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 치아가 살아날 확률은 50%정도입니다.

 

- 치아의 뿌리를 넘어 염증이 뼈 속까지 진행될 경우 : 이 때까지 충치가 진행된다면 더운 것이나 찬 것 상관없이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오고, 썩은 부위의 잇몸이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충치료방법 : 충치가 뿌를 넘어 뼈 속가지 진행되었다면, 해당 치아를 살리기란 어렵게 되며, 심한 경우 발치까지 생각을 해보아야 합니다. 치아를 발치하게 된다면, 발치 후 1~2개월의 치유 기간을 거쳐, 이를 뺀잇몸이 정상적으로 아물었을 때, 이를 대처할 수 있는 인공 보철물 치료를 해야 합니다.

 

 

 

 

충치치료종류- 보철치료

 

1. 골드인레이 : 골드인레이는 보통 금으로 때운다는 표현으로 사용하는 보철치료를 말합니다. 금은 치아를 떼우는데 많이 사용되고 있는 종류로, 썩은 부위가 큰 경우에 적합한 충치치료입니다. 보통 대부분의 충치나 아말감, 레진에 과민 반응이 있는 경우 사용하게 됩니다.

 

 

2. 레진인레이 : 레진인레이는 골드 인레이와 레진의 단점을 보완한 보철치료로, 금색으로 떼운 모양이 미용적으로 보기 좋지 않은 경우 심미적인 부분을 개선하였으며, 레진의 약한 강도, 인접치아와 닿는 부위의 형태 수복의 어려움을 해결한 치과치료입니다.

 

 

3. 크라운 : 흔히 치아를 덮는다라고 표현하는 치료를 크라운이라고 하며,치아가 많이 손상되어 신경치료를 받은 후 해당 치료부위만 씌우는 치룔입니다. 심한 충치와 외상으로 치아 손상아 있는 경우 전체 치아를 씌우게 됩니다.

 

 

4.브릿지 : 브릿지는 치아를 상실할 경우 치아가 없는 공간 양 옆 치아의 보철물을 걸어 고정해주는 보철치료를 말합니다.모든 경우에 브릿지 치료가 가능한 것은 아니며, 치아 양 쪽 치아에 무리한 힘을 주 줄 수 있으므로, 최근에는 브릿지 대신 임플란트 시술을 권장하는 추세입니다.

 

 

5. 틀니 : 틀니는 잇몸이나 주변 치아에 연결하여 치아의 기능을 유지하고, 사용자 스스로 틀니를 뺐다 꼈다 할 수 있는 인공보철물입니다. 인접 치아의 브릿지를 할 수 없는 경우, 자연치앙가 남아있는 경우 틀니를 사용하고, 모든 치아를 살시했다면 전체틀니를 장착하게 됩니다. 하지만 틀니의 저작력은 자연치아의 10~20% 정도이며, 뺐다꼈다해야 하는 불편감과 잇몸을 눌러 잇몸뼈가 흡수된다는 담점이 있어 최근에는 브릿지와 마찬가지로 임플란트를 권하는 추세입니다.

 

 

6. 임플란트 : 임플란트는 치아가 빠진 부위나 치아를 발치한 자리에 임플란트 본체를 심어 자연치아의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를 말합니다. 임플란트는 잇몸뼈가 단단한 기둥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자연치아와 거의 같아 단단한 음식도 잘 씹을 수 있으며, 주변 치아의 손상을 주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잇몸뼈가 손실되는 것을 예방하므로 잇몸뼈를 보호할 수 있고, 자연치아와 심미적으로도 유사합니다.

 

 

 

 

건대입구치과, 광진구치과 보스톤스마트치과의 보철치료 노하우

 

보스톤스마트치과의 김종엽 원장은 보스톤대학교 보철과를 수석 졸업하였으며, 구강외과와 보철과를 복수 전공한 몇 안되는 치과의사 중에 하나입니다. 치과 의사들을 대상으로 연간 70회 이상 강의를 하시는 김종엽 원장에게 직접 시술을 받으실 수 있으며, 자체 기공실은 운영하여 필요한 대부분의 작업이 내부에서 전문 인력에 의해 이루어져 치료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정밀한 보철물 제작이 가능합니다.

 

 

 

 

 

충치 때문에 걱정이라면?

보스톤스마트치과의 김종엽 원장님과 1:1 상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