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클리닉/보철/충치치료

앞니 깨짐 앞니가 깨졌어요

 

 

치아는 음식을 씹는 기능과, 웃거나 말할 때 하얗게 드러나기 때문에 미용적인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치아는 나이가 들면서 기능이 점차 약해지기도 하지만, 사고 등의 외상에 의해서 치아가 부러지거나 깨지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특히 앞니의 경우 외상에 의해 깨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 부위이며, 어금니에 비해 미용적으로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사고 등의 이유로 치아가 손상되었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앞니 깨짐 발생하는 원인은?

 

겨울철에 스키장 사고, 빙판길 낙상 등에 의해 자주 일어나게 되며, 딱딱한 음식은 치아에 금이 나거나 깨지는 등의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치아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수면 중에 이를 갈거나 이를 악무는 습관은 치아에 충격을 주고, 심한 경우 깨지기도 하므로, 이러한 치아에 좋지 않은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니 깨짐, 앞니가 깨졌어요. 해결방안은?

 

앞니가 깨진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부상당한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가능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또한 최대한 자연치아를 살리는 것이 중요하므로, 될 수 있으면 치아를 빼지 않고 치료가 가능한지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치아 끝이 경미하게 손상된 정도라면 라미네이트로 치료하며, 치아에 금이 가거나 일부가 깨진 경우는 크라운을 씌우거나 레진 등으로 인해 치료하게 됩니다. 만약, 깨진 치아에 의해서 신경이 노출됐다면, 크라운 치료와 신경치료가 병행되며, 금이 뿌리로 이어져 신경을 건드린 경우라면, 신경치료 후 크라운 치료를 하게 됩니다.

 

만약, 치아가 완전히 부러졌거나 뿌리까지 훼손되어 손상 정도가 심하다면 임플란트 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가 깨진 경계 부위가 잇몸 아래로 깊게 내려간 경우 치아를 발치하는 동시에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즉시임플란트 시술이 적합합니다.

 

스마트치과의 앞니 깨짐 치료

 

1. 지르코니아 크라운

 

지르코니아는 밀도와 강도, 투명도가 높은 특수 소재 크라운을 이용한 보철치료로, 자연치아와 유사한 투명도를 가지고 있어 미용적으로도 매우 우수합니다. 라미네이트가 적합하지 않거나, 더욱 견고한 치아성형을 원할 경우 지리코니아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스마트치과에서는 타사의 제품이나 검증 받지 않은 중국의 저가품이 아닌, 100년 전통의 도자기전문회사 일본 노리타케사의 가장 진보된 치과용 CAD/CAM 시스템인 가타나 시스템과 순정 노리타케 지르코니아만을 사용합니다. 단지 기공소로 보내는 작업 방식이 아닌, 제작의 전 과정을 직접 모니터링 하는 방식으로 만드는 지르코니아 크라운으로 명품 노리타케 지르코니아와 지리코니아 크라운의 진면목을 보여드립니다.

 

 

2. 즉시임플란트

 

기존 임플란트는 치료 기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인공치아의 뿌리 부분이 잇몸뼈에 유착이 되려면 보통 3~4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리게 되고, 유착 기간이 끝난 뒤 보철물을 올리는 과정에서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즉시임플란트는 치아를 뺀 뒤 바로 임플란트를 심어 치료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인 시술방법입니다. 치아를 뺀 뒤 바로 식립하기 때문에 다시 잇몸을 절개할 필요가 없어 마취나 통증에 대한 불안감이 적으며, 잇몸 뼈가 줄어드는 것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치과의 김종엽 원장은 다양한 발치즉시임플란트는 물론 발치 후 조기 식립의 경험이 있으며, 치아 연결을 빠르게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2010년 AAO(아시아 임플란트 학회)는 물론 여러 다양한 학회에서 발표한 바 있습니다.

 

 

 

 

스마트치과의 치아보철치료 장점

 

대부분의 치과는 보철물을 제작하기 위해 치아의 본을 뜨고, 이 본을 뜬 인상체나 인상과정에 의해 만들어진 석고모형을 치과기공소로 보내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스마트치과에서는 기존의 번거로운 인상과정과 석고모형을 뜨는 인상방식이 아닌 사진을 찍듯이 구강을 스캔하는 디지털인상장치인 i-Tero(아이테로)를 이용하여 2분 내외의 짧은 시간 안에 편안하고 빠르게 인상을 채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과 기공실이 외부에 있으면, 작은 문제까지도 외부 기공실에 의뢰해야 하기 때문에 환자 치료 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스마트치과에서는 자체기공실을 운영하여 원내기공실에서 디지털 모형 제작 소프트웨어(CAD/CAM) 방식을 통해 디지털 보철물 제작을 함으로써 보다 빠르고 정확한 보철물 제작이 가능합니다.

 

 

앞니 깨짐, 앞니가 깨졌어요 김종엽 원장님과 1:1 상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