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클리닉/보철/충치치료

[건대충치신경치료] 충치치료 종류

 

 

치과 치료 중 가장 흔하고, 기본적인 치료는 바로 충치입니다.
충치란 치아 표면을 이루는 법랑질이 입 안에 서식하는 박테리아에 의해 설탕, 전분 등이 분해되면서 산을 발생하여 치아가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충치가 적은 경우 증상이 거의 없거나 미미하며, 비교적 간단한 치료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치통이 있고, 치아가 불편하거나 시리는 등의 증상이 있을 때에는 중증도 이상으로 충치가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빠른 내원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치치료 종류

 

충치는 초기 단계에서부터 심한 경우까지 상황에 따라 치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충치가 작은 경우에는 손상된 충치 부위만 제거하고 레진이나 인레이 등을 사용하며, 심한 경우라면, 신경치료 후에 보철물을 씌우는 과정까지 들어가게 됩니다.

 

충치가 작은 경우 치료법

 

 

 

 

01. 레진
충치 초기 단계에서는 손상된 충치 부위만 제거하고, 치아의 색과 유사한 레진으로 부위를 메우는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레진은 치아의 색과 매우 비슷하여 심미적으로 좋으며, 접락력이 우수하고, 치아 삭제량이 적어 최대한 자연 치아 형태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02. 골드인레이
충치 부위를 제거하고, 그 부위를 금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특성상 잘 펴지고 늘어나는 성질이 있어 치아 형태에 따라 변형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금니 부위나 충치로 인해 많은 치아 부위가 손상 되었을 때 치아 원형과 똑같은 모양을 만들어 치아의 기능을 회복해줄 수 있습니다.

 

 

 

03. 레진인레이

충치의 범위가 크지만, 신경치료는 하지 않아도 되는 단계의 모든 치료에 적용 가능한 치료로, 레진의 수축현상과 부족한 강도를 보완한 보철재료를 말합니다. 레진인레이는 충치를 제거하고 기공실에서 충치가 제거된 모양대로 보철물을 만들기 때문에, 정교하게 만들 수 있고, 수축에 대한 문제도 없으며, 강도 면에서도 많이 향상되어 많이 쓰이는 충치 치료입니다.

 

 

 

충치가 심한 경우 치료법

 


 

01. 신경치료
충치 부위가 심해져 아프거나 찬 음식과 뜨거운 음식에 치아가 불편한 느낌을 받게 된다면, 이미 충치가 신경까지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는 치아 뿌리 속 감염된 신경과 혈관을 제거하고, 치아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보존하기 위한 대표적인 치료입니다.

 

 

02. 크라운
크라운 치료는 치아를 덮어 씌우는 형태로, 치아가 많이 손상되어 신경치료를 받은 후 해당 치아를 씌우는 치료입니다. 심한 충치, 외상으로 인한 치아 손상이 있을 경우 전체적으로 씌워 줌으로써 치아를 보호하고, 씹는 기능을 유지 시켜줄 수 있습니다.

 

 

 

 

건대 충치치료, 건대 신경치료 잘하는 곳은?

보스토스마트치과의 충치치료 노하우


01. 꼭 필요한 치료인지 ​다시 한번 생각합니다.

02. ​그래도 해야 한다면 최소한의 치료를 생각합니다.

03. 디지털 장비를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검사하고 진료합니다. ​

04. ​수준 높은 자체기 공실을 운영하여 경험 많은 치과기공사에 의해 보철물이 제작됩니다.

05. 골드 인레이, 골드 크라운은 물론 레진인레이, 올세라믹 크라운 등 거의 모든 형태의 치과 수복물을 자체 제작합니다.

06. 원내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가 환자의 치아 모양과 색을 함께 확인하므로 자연스러운 보철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보스톤스마트치과 홈페이지 http://www.smart-denta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