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클리닉/사랑니

광진구치과 썩은사랑니발치 안하면 어떻게 될까?

 

 사랑니는 어금니보다 깊은 곳에서, 다른 영구치보다 더 늦은 시기에 존재감을 보이기 시작하는 치아입니다. 사랑을 알게 될 시기에 사랑을 앓는 듯한 통증과 함께 찾아온다고 하는 사랑니는 다른 치아와 다르게 크기와 형태가 비뚤어져 있는 경우가 많아서 대부분 발치하게 됩니다. 특히 사랑니가 썩어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발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인지, 발치를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썩은 사랑니 발치 꼭 해야 하는 이유!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사랑니는 여느 영구치와 다르게 크기와 형태가 제각각이며, 단순 사랑니가 자라는 경우도 있지만 수평으로 누운 사랑니, 잇몸 속에 숨어서 자라는 매복 사랑니 형태로도 자랄 수 있고, 꼬박꼬박 양치질을 해도 칫솔이 잘 닿지 않아서 구강 관리가 어려운 치아이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이 사이에 끼인 음식 찌꺼기가 잘 빠지지 않고 세균이 감염되면서 충치가 생기기도 쉽습니다. 충치가 진행되면 잇몸에 염증이 생기고 통증을 느끼기도 하며, 구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약 썩은 사랑니를 발치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썩은 사랑니와 근접해있는 치아까지 세균이 옮겨 가면서 멀쩡했던 다른 치아까지 충치가 되어 더 큰 치료가 필요할 수 있고 구강 위생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썩은 사랑니는 발치해주어야 합니다.

 

 

✔ 썩은 사랑니 발치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썩은 사랑니 발치는 청결을 위해 필요하다면 소독제를 발라주고, 또다른 감염과 통증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항생제와 진통제가 처방됩니다. 사랑니의 자라난 형태를 확인하고 단순 사랑니인 경우 여느 단순 사랑니처럼 뽑아주게 되고, 매복 사랑니라면 절개 후 사랑니를 몸 밖으로 발치해주게 됩니다. 만약 매복 사랑니라면 턱 쪽의 신경을 건드릴 수 있으니 세심하게 수술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사랑니 발치, 통증도 걱정돼요!

 

 사랑니로 인한 통증도 힘들지만, 사랑니를 발치할 때 느껴지는 통증 때문에 사랑니 뽑기를 주저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썩은 사랑니 발치는 피할 수 없는 일이고, 대신 통증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발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랑니 발치는 대부분 마취를 먼저 진행하고 치아를 뽑게 됩니다. 간혹 사랑니 마취가 주사로 이루어지다 보니 마취 과정에서 아픔을 느끼신다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데요, 무통 마취기를 사용하게 되면 환자가 느끼는 고통에 따라 자동으로 압력을 조절하여 마취 시의 아픔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발치 과정은 생각보다 큰 고통이 느껴지지 않지만, 마취가 풀린 후가 진짜 고통의 시작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마취가 풀린 후의 통증도 최대한 줄여줄 수 있도록 환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 진통제를 처방하여 최대한 아프지 않게 썩은 사랑니와의 이별을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 썩은 사랑니 발치,

구강외과 전공 의료진이 담당하는 보스톤스마트에서!

 

 사랑니 발치는 수많은 치과 과목 중에서도 구강외과를 전공한 의료진이 담당해야 합니다. 우리 구강 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외과적 수술을 담당하는 과목이기 때문에 단순 사랑니 발치는 물론 고난이도의 매복 사랑니 발치까지 전문적으로 이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광진구 보스톤스마트치과의 사랑니 발치는 구강외과를 전공한 김종엽 원장님이 담당하고 계시며, 다양한 케이스의 사랑니 발치 경험으로 단순 사랑니 발치부터 매복 사랑니, 누운 사랑니, 충치가 된 사랑니까지 안전하고 정확하게 발치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노하우와 테크닉, 항상 청결을 유지하는 치료실과 치료 장비로 썩은 사랑니와는 안전하게 이별하고, 다시 당당한 웃음을 되찾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