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클리닉/턱관절장애

턱관절장애란 무엇인가? 턱관절치료 필요한 경우는?

  음식을 먹거나 말하는 행위는 원하기만 한다면 크게 의식하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이런 행동들이 힘겨워지거나 꺼려질 정도로 턱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이런 증상들이 일시적인 현상이라면 다행이지만 지속된다면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턱관절장애란 무엇인가?


  턱관절은 아래턱을 움직일 수 있게 하여 말을 하거나 음식을 먹는 등의 행위를 돕는 귀 앞쪽의 관절입니다. 이러한 턱관절 기능에 이상이 생긴 것을 바로 턱관절 장애라고 합니다.

  턱관절 장애는 여러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데, 유전적인 원인, 부정 교합, 교통 사고나 강한 충격으로 인한 외상, 한 쪽으로만 음식을 씹거나 턱 괴기, 손톱 물어뜯기, 잠잘 때 이갈이 등 나쁜 습관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스트레스도 턱관절 장애의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나도 혹시 턱관절장애?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턱관절 장애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턱에서 '딱딱', '톡' 소리가 나는 경우

  2. 음식을 먹거나 말할 때, 하품할 때 턱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3. 턱 부위에 뻐근함이 느껴지는 경우

  4. 속이 좋지 않고 열이 올라오는 경우

  5. 목, 어깨, 허리, 머리에서도 이유 모를 통증이 느껴질 때


  만약 턱관절 장애 증상이 나타나는데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증상은 더욱 심각해집니다. 입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고, 입이 벌어지지 않는 현상, 턱뼈의 습관성 탈구(뼈가 자주 빠지는 현상), 안면 비대칭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턱관절 장애 증상이 보인다면 치료를 받아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턱관절 치료, 어떤 방법으로 받나요?


  치료에 들어가기 전 환자의 상태를 먼저 파악한 뒤, 턱관절 장애의 정도가 경미한 경우 마사지와 구강운동 등의 자가치료나 약물치료로 치료하게 되며, 이런 방법으로도 치료 효과가 미미한 경우 물리치료, 스플린트(교합 안정을 돕는 장치. 투명 교정 장치와 비슷한 형태입니다.)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치료를 진행합니다.

 

 

턱관절장애 치료, 어디로 가야 하나요?


  턱관절 장애는 사람마다 발생하는 원인과 증상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 후, 치료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턱관절장애는 구강악안면영역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구강외과를 전공한 치과의사에게 받는 것을 권합니다. 또한, 다양한 치료 방법을 구비하고 있으며, 환자에게 신체적인 것은 물론 비용적인 부담도 최소화할 수 있는 프로세스가 갖춰져 있는 곳인지를 따져보시길 바랍니다.

 

 

턱관절장애, 보스톤스마트치과에서 치료하세요!


√ 구강외과를 전공한 20년 경력의 김종엽 원장이 직접 환자와 소통하며 맞춤 치료 계획을 세웁니다.

√ 자가치료부터 약물치료, 물리치료, 스플린트 등 다양한 방법의 턱관절 장애 치료를 진행합니다.

√ 환자분들이 비용적인 부담으로 인해 치료를 미루지 않도록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