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클리닉/턱관절장애

귀밑 턱 통증? 턱관절치료 치과에서 해야 하는 이유




  음식을 씹거나 말씀을 하시기 위해 입을 벌렸을 때, 귀밑 턱이 아프다고 호소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귀밑 턱 통증은 스트레스의 가중이나 턱에 무리를 줬을 때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사실 이것은 턱관절 이상의 신호로 보셔도 무방합니다.





귀밑 턱 통증 원인, 턱관절 이상 원인은?


  흔히 말하는 귀밑 턱 부근에는 턱관절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턱관절은 위턱과 아래턱이 만나는 지점으로, 이 부근에는 턱 뼈가 직접적으로 맞닿는 것을 막아주는 디스크와 함께 턱 근육, 인대 등의 조직이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악 물거나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는 등의 악습관, 부정교합으로 인한 치아의 비정상적인 운동 등 사소하고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턱관절이 손상되면, 턱의 인대도 손상되면서 디스크가 원래 자리에서 이탈하고, 뼈와 뼈가 직접 맞닿으면서 턱관절에도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턱관절치료 치과에서 해야 하는 이유는?


  턱관절 치료를 위해서는 위 아래 치아의 교합 및 구강 구조에 대한 전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부정교합이 있지는 않은지, 이갈이나 이 악물기 등 치아와 관련된 습관이 있지는 않은지 등을 정확히 진단해야 올바른 치료 방향을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치아를 담고 있는 위 턱(상악)과 아래 턱(하악)의 골격 구조와 함께, 입을 벌리고 닫을 때 턱관절의 움직임도 함께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전공하고 임상 케이스를 축적하는 분과는 치과의 구강악안면외과(구강외과)입니다. 만약 턱관절 통증 등의 이상이 있다면, 치과를 방문하셔서 문제점을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구강외과 전공 치과의사, 풍부한 경험의 의료진 주도!

건대 턱관절치과, 보스톤스마트치과 턱관절치료 노하우


  건대에 위치한 보스톤스마트치과에서는 구강외과 인턴 및 레지던트 과정 수료, 풍부한 임상 경험을 보유한 김종엽 원장이 턱관절장애 치료를 진행합니다.


  먼저, TMJ 파노라마(입을 벌렸을 때와 닫았을 때 턱관절의 움직임을 관찰하는 X-ray) 촬영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분의 현재 턱관절 상태를 파악하고, 환자분께서 느끼시는 불편한 점과 개선을 원하시는 부분을 경청한 뒤 단계별 치료 계획을 세워 드립니다.





보스톤스마트치과 턱관절장애 치료 종류


  가장 기본적으로는 구강 악습관 개선 및 마사지, 턱관절 운동법 지도 등의 자가치료를 진행합니다.


  급성 턱관절 장애일 경우 진통제, 근육이완제 등의 약물을 처방하는 약물치료를 진행합니다.


  이후, 턱관절 물리치료를 통해 턱관절 및 근육의 통증을 완화하고 증상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합니다. 물리치료는 적외선, 저주파, 스프레이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주기를 조절합니다.


  만약 치아 교합이 불안정해 부정교합으로 턱관절 이상이 생겼다면, 교합 분석 후 크라운 등의 보철로 교합조절 치료를 실시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단계별 치료로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치아 교합을 균형 있게 맞춰주고 치아가 맞닿는 것을 방지해 턱관절 과부하를 막는 스플린트를 제작합니다. 스플린트는 2회 내원으로 완료되며, 김종엽 원장이 제작에 직접 참여합니다.





턱관절치료 비용 부담, 보스톤스마트치과에서 덜어드립니다


  보스톤스마트치과에서는 건강험 적용이 되는 치료(자가치료,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를 우선으로 진행하여 비용 부담을 덜어드립니다.


  또한, 턱관절 물리치료의 경우 2개월 집중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짧은 기간, 합리적인 비용으로 치료를 마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합니다.





턱관절장애, 보스톤스마트치과와 상담하세요!

보스톤스마트치과는 건대입구역 2번 출구(건대맛의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래 배너를 누르시면 턱관절치료에 대한 자세한 문의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