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 상식

[광진구치과] 임신중 치과 치료 가도 될까요?


  치아가 욱신거리거나 잇몸에 통증을 느끼는 등 구강 질환이 있다면, 되도록 빨리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임산부 분들은 혹여나 치과 치료할 때 태아에 영향이 있을까 우려하고 방문을 꺼리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중 치과 치료, 정말 받아서는 안 되는 것일까요?





임신중 치과 치료 가도 될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임신중에도 치과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잇몸 치료, 충치치료 등 일반 치과 진료는 물론 스케일링, 사랑니 발치 및 임플란트 수술도 주기를 잘 고려하면 안전하게 가능합니다.


  단, 산모와 태아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고 결정하실 것이 우선 권장되기는 합니다.





임신중 치과 치료, 임신 주기별로 어떻게 나눌 수 있을까요?


STEP 1. 임신 초기(1주~14주까지)


  이 시기에는 치과 치료의 경우 당장 치료를 하지 않으면 위급한 경우를 우선으로 하며, 그 외에는 구강 검진 및 불소 도포, 치아 건강 관리 교육 등을 중심으로 진행합니다.


STEP 2. 임신 안정기(14주~28주)


 보통 임산부 치과 치료가 원활하게 가능한 시기는 이 때를 말합니다. 충치 치료, 스케일링, 잇몸 치료는 물론 사랑니를 뽑을 수도 있고, 산모의 건강 상태가 양호하다면 임플란트 치료도 가능합니다.


STEP 3. 임신 후기 (28주~40주 전후)


 이 시기에는 수술을 제외한 일반 치과 진료는 무난하게 받으실 수 있으며, 검진을 통해 관리하게 됩니다.


+ 출산 후


  임신 전과 현재의 치아 및 구강 상태를 진단하고, 임산부 환자분의 상태를 고려하면서 알맞은 치료와 관리를 진행합니다.





잠깐! 치과 장비, 임산부에게도 안전할까요? 


  한편, 치과 치료 과정에서도 진단을 위해 촬영하는 X-ray 장비나 마취제에 대한 불안을 품고 계실 수도 있을 텐데요.


  치과에 사용되는 CT 장비는 1회 촬영 당 인체 방사선 1일 허용량의 0.03% 정도로, 산모와 태아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수준입니다.


  마취제 역시, 허용량 내에서 투여를 한다면 태반으로 침투될 일이 없어 안전하게 치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임산부 치아 건강 관리, 이렇게 하세요!


  임산부의 경우 스트레스를 받으시지 않도록 생활 속에서 조절을 잘 해 주시고, 탄수화물이나 당분 대신 단백질 위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치과를 내원하셔서 불소 도포, 구강 검진 등의 관리를 받으시면 건강한 치아를 더욱 잘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