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클리닉/턱관절장애

나도 턱관절장애? 턱관절장애증상 체크리스트

 

턱관절장애라는 말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부정교합이나 평소 턱을 괴거나 딱딱한 음식을 즐겨 먹는 습관, 외상,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턱 관절 기능에 장애가 생긴 현상을 말합니다. 현대인들 중 적지 않은 이들이 이 턱관절장애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데요, 혹시 나도 턱관절장애가 있어서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닌지 생각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오늘 건대치과 보스톤스마트치과가 턱관절장애 치료가 필요한 턱관절장애증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턱에서 소리가 나요, 입 벌릴 때 턱통증이 있어요

나도 턱관절장애증상을 갖고 있을까?

 

 턱관절장애의 원인이 다양한 만큼 턱관절장애증상도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턱관절장애가 있으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 지 함께 알아볼까요?

 

- 입을 벌릴 때 턱에서 '똑똑', '딱' 하는 소리가 난다.

- 하품을 하는 등 입을 크게 벌릴 때 턱에서 통증이 느껴지고, 심한 경우 가만히 있을 때도 턱 통증이 나타난다.

- 턱 통증과 함께 편두통, 고열도 동반된다.

- 목과 어깨까지 자주 결리고 아픈 느낌을 받는다.

- 턱이 뻐근하고 빠진 느낌이나 턱과 얼굴의 마비감을 자주 느낀다.

- 잠을 잘 때 이갈이가 심한 편이다.

 

이런 증상들이 지속적으로 보인다면 의료진과 상담을 진행한 뒤 적합한 방법으로 턱관절장애를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장애 증상이 있는데 치료를 안 받으면?

 

 앞서 언급한 것처럼 턱관절장애는 현대인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그렇다보니 턱관절장애 증상이 있어도 일시적인 현상으로 치부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턱관절장애 치료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방치하면 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입을 벌릴 때만 아팠던 턱이 가만히 있어도 아플 수 있으며, 턱에만 나타났던 통증이 목과 허리, 머리에서도 보일 수 있습니다. 턱관절장애가 더욱 심각해지면 턱뼈의 습관적 탈구(뼈가 자주 빠지는 현상)나 안면 비대칭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담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장애, 무조건 수술은 No!

건대 보스톤스마트치과는 맞춤형 치료를 제안합니다!

 

- 20년 이상 경력이 구강외과 전공 의료진이 치료합니다.

- 첨단 장비를 통한 정밀진단으로 환자의 상태를 꼼꼼히 파악합니다.

- 생활 습관 개선, 약물치료, 물리치료, 스플린트 등 비수술적 방법을 우선 진행하는 2개월 집중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 스플린트(마우스피스 형태의 장비)의 경우 원내 자체기공소에서 정교하게 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