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클리닉/턱관절장애

악관절통증 생기는 악관절장애란 무엇일까?

  악관절이란 입과 턱 부분을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관절입니다. 입을 여닫으면서 귀 앞쪽에 손가락을 대시면 관절의 존재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 부분에 계속해서 통증이 느껴진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악관절통증은 악관절장애의 주요한 증상으로 꼽히며 '악관절장애'에도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렇다면 악관절장애가 무엇일까요?

 

  평소 이를 악 물고 있으시거나, 이갈이를 하시는 경우 또는 한 쪽으로만 음식씹기, 턱 괴기 등 나쁜 생활 속 습관이 있는 분 / 턱 쪽에 강한 충격을 받으신 분 / 부정교합이 있으신 분들은 쉽게 악관절 부위 인대/근육이 늘어나면서 디스크가 제 자리를 벗어나 쿠션역할을 잘 해주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를 악관절장애(턱관절장애)라고 부릅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악관절통증이 있으며 악관절에서 딱딱거리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악관절장애 방치하면?

 

  흔히 알고 계신 악관절통증은 악관절장애의 가장 대표적이고 기본적인 증상입니다. 악관절장애를 방치하면 더욱 심한 증상이 생기게 되는데요. 악관절을 잘 움직일 수가 없게 되고 결국 입을 벌리거나 음식을 씹는 것 자체가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악관절장애 증상이 있다면 방치하시기 보다 정확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악관절장애 꼭 수술해야 되나요?

 

  많은 분들이 악관절장애가 있다면 무조건 수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며, 악관절장애의 진행상황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심이 옳습니다. 비수술적인 치료로도 개선효과를 느끼실 수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악관절장애가 있으시다면 정밀검진을 통하여 지금 내 상태가 어떤지, 필요한 치료는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관절장애 치료하려면? 구강악안면외과 전공의를 찾으세요!

 

  배가 아프면 내과에, 피부병이 나면 피부과에 가는 것처럼 치과도 아픈 곳에 따라 가야할 곳이 달라진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악관절장애와 같은 턱 부분은 좁은 공간 안에 매우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어 고도의 해부학적 지식이 요구됩니다. 그래서 치과 중에서도 고난도 수술을 주로 담당하여 해부학적 지식을 지닌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악관절장애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악관절장애 치료를 위하여 치과를 찾으신다면 의료진 프로필에서 '구강외과 전공'과 같은 표현을 찾으신다면 보다 전문적인 진료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