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플란트 클리닉/임플란트 수술

임플란트주위염 임플란트염증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의 기능을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인공치아이지만,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을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에는 신경조직이 없어 이상이 생기더라도 이를 느끼지 못해 방치되기 쉬우며, 일반치아와 마찬가지로 잇몸에 심어진 구조이므로 잇몸 건강을 관리하지 않으면 임플란트 주위염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임플란트주위염 이란?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환자 5명 중 1명은 임플란트주위염이 발견됐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임플란트주위염이란 임플란트 주위에 생기는 염증을 말합니다. 임플란트주위염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임플란트 주위에 음식물 지꺼기, 치석 등이 깨끗하게 제거되지 않아 세균이 생겨 염증이 발생시키게 됩니다. 그 밖에도 임플란트주위염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잇몸뼈와 임플란트가 잘 결합되지 못한 경우, 임플란트가 제대로 심해졌어도 이후 흡연이나 음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임플란트주위염,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임플란트는 치아와는 달리 신경조직이 없기 때문에 임플란트주위염이 생기더라도 인지를 못하거나 늦게 아는 경우가 많습니다. 잇몸이 붓고, 쉽게 피가 나는 정도가 되서야 환자가 알아차리게 되는데, 더욱 진행될 경우 임플란트 주변에 잇몸뼈가 녹으면서 고름이 나오기도 합니다. 임플란트주위염으로 인해 잇몸뼈가 소실되면, 임플란트를 잡아주지 못하기 때문에 심었던 임플란트 를 뽑고 재수술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임플란트주위염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임플란트주위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주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를 잘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칫솔과 치간칫솔 등을 사용하여 입안을 청결히 관리해주어야합니다.

 

또한 잇몸과 임플란트 사이에 음식물이 낄 수도 있으므로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 등을 제거하여 잇몸 염증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환자가 본인 스스로 청결히 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안 보이는 곳까지 관리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6개월 내지 1년에 한 번씩은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x-ray와 스켈링을 통해 꾸준한 검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부작용을 예방하고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는 시술이 잘못 되었을 경우와 시술 후 관리가 잘 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시술하는 분의 숙련도와 시술 전 충분한 사전 상담과 정밀한 검사가 중요합니다. 또한 시술 후의 관리도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 임플란트는 그 자체에 충치가 생기지는 않지만 자연치와 마찬가지로 잇몸 부분에 플라그가 생겨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결 관리가 우선적으로 잘 되어야 하고 정기적인 검진이 꼭 필요합니다. 그런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임플란트의 수명을 최대한으로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스마트치과의 임플란트 노하우

 

- 미국 보스톤대학교 전문의 과정을 수석 졸업하고, 다양한 임상경험의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스마트치과는 다양한 방법의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수술 프로그램과 보철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총 치료기간의 예상이 가능합니다.
- 디지털 인상장치 iTero 및 3D-CT + 가상시술이 가능한 아나토마지 등의 첨단 장비를 통해 보다 정확한 진단 및 정밀한 보철물 제작이 가능합니다.
- 임상적으로 널리 안정이 증명된 부품과 재료 사용으로 안전합니다.
- 자체 임플란트 치과 기공실을 운영하여 신속하고 높은 Quality의 보철물을 제작합니다.

 

 

 

스마트치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smart-den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