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플란트 클리닉/임플란트 수술

임플란트 후 흡연, 임플란트 담배

 

 

 

약 10년 전만 해도 치아가 빠질 경우 치아를 갈아서 브릿지를 하는 것이 보편적이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임플란트가 기능적으로나 심미적으로도 브릿지나 틀니보다 우수하며, 의학이 발전함에 따라서 임플란트가 대중화가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임플란트의 성공률은 높아지고 있지만, 임플란트 수술을 받은 환자 10명 중 1~2명 정도는 임플란트 부작용으로 인한 임플란트 재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임플란트 수술 실패의 원인은 치과의사의 숙련도 부족, 임플란트 재료 자체의 문제, 환자의 관리 소홀 등으로 나뉘어 볼 수 있는데, 임플란트의 성공여부는 무엇보다 시술 후 관리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임플란트 후 흡연, 왜 금연해야 할까?

 

임플란트가 잇몸뼈에 성공적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담배는 절대 금물입니다. 그 이유는,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구강위생에 소홀하며, 치태가 많이 싸여 잇몸병이 일어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심어 넣은 임플란트 기둥이 잇몸뼈와 융합되는 것을 방해하고, 임플란트 주위염이 생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 후 흡연이 안 좋은 이유

 

- 이식된 임플란트 주위의 혈류량이 흡연에 의해서 혈관 수축으로 감소되고, 혈류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일산화탄소에 의해서 임플란트 주변의 산소공급이 저해되어 골 유착을 방해하여 임플란트 실패 확률을 높입니다.

- 임플란트의 성공률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골밀도를 흡연이 감소시킴으로써 장기적으로 임플란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 정상 뼈와 임플란트 사이에 형성되어야 하는 새로운 뼈의 형성을 흡연으로 인해 지연되어 초기 고정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렇다면, 임플란트 후 흡연은 언제부터 가능할까?

 

임플란트를 계획 중이라면 담배를 끊고 2~3주가 지난 뒤에 시술을 받는 것이 좋으며, 시술 후에도 금연을 하는 것이 좋지만, 만약 힘들다면 최소 시술 후 2주간은 절대 금연을 통해 초기 고정력을 높여주어야 합니다. 만약, 뼈이식이 동반해야 될 경우에는 적어도 3~4개월은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플란트 시술 후 1년 안에는 3~4개월 마다 치과의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으며, 임플란트 주위염을 막기 위해 꼼꼼한 양치질과 입 속 청결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스마트치과의 임플란트 사후관리

 

저희 스마트치과에서는 임플란트 검진 시 임플란트 주위에 염증이 생겼는지를 비롯하여 치석이 쌓였는지, 인공뿌리와 치아의 연결하는 나사가 풀리지는 않았는지, 씹는 힘은 제대로 받는지 등을 전체적으로 점검하게 됩니다.

 

 

 

 

스마트치과의 진료 철학

 

- 철저한 소독과 감염관리로 환자의 안전을 생각합니다.

- 정확한 진단과 좋은 치료계획을 위해 생각합니다.

- 반드시 필요한 치료인지 다시 한번 생각합니다.

- 그래도 해야 한다면 최소한의 치료를 생각합니다.

- 최첨단 디지털 장비를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모든 상황을 검사하고 진료합니다.

 

 

 

임플란트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스마트치과 김종엽 원장님과 1:1 상담하기  1 : 1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