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클리닉/턱관절장애

턱관절장애 수술로만 고칠 수 있다? 건대치과가 알려드립니다!

 

 턱관절장애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경험해본 질환으로 현대인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어떤 분들은 별 일 아니겠지, 하고 방치하시기도 하지만 턱관절장애 증상이 계속 된다면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치료를 받게 된다면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해결할 수 있는 걸까요? 보스톤스마트치과가 그 해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턱관절장애 치료 꼭 해야 하나요? 안하면 어떻게 되나요?

 

 턱관절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인 턱에서 나는 '딱딱' 소리, 하품을 하는 등 입을 벌릴 때 느껴지는 통증은 잠시 동안이라면 일시적인 현상으로 여기고 무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두통, 발열 등 비단 턱에만 문제점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면 치료를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턱관절장애가 심화되고 이를 방치하게 된다면 관절의 문제점이 전신으로 퍼져나가면서 어깨까지 통증을 느낄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디스크가 발생할 우려도 있습니다. 심지어는 안면 비대칭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니 의료진과의 상담 하에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턱관절장애, 꼭 수술해야 할까?

 

 턱관절장애 치료는 꼭 수술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수술보다는 먼저 턱관절장애의 양상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수술은 이러한 치료 방법으로도 차도 없을 정도로 심각한 턱관절장애를 가진 경우에 최후의 수단으로 받게 됩니다.

 

 턱관절장애 치료 전에는 먼저 정밀진단을 실시합니다. 그 후 턱관절장애가 그리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생활 습관 개선(턱 괴지 않기, 모로 누워 자지 않기, 음식을 한 쪽으로만 씹지 않기, 666 운동)을 통한 자가치료, 급성 턱관절장애 등 필요한 경우에 받게 되는 약물치료, 비수술적 요법인 물리치료, 이갈이 등의 습관을 방지하는 스플린트(마우스피스와 흡사한 형태의 보철물) 등 다양한 치료 방법 중 환자에게 필요한 치료 방법을 적용하게 됩니다.

 

 보스톤스마트치과의 경우 2개월 간 집중치료하는 턱관절에 자극을 주는 비수술적 방법인 물리치료를 우선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리치료의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보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턱관절장애, 누구에게 치료 받아야 할까요?

 

 턱관절장애는 턱의 통증부터 시작해 두통, 어깨 통증까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도통 어떤 병원을 찾아가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턱관절장애는 치과, 그 중에서도 구강외과를 전공한 의료진이 치료하게 됩니다.

 구강외과는 수많은 치과 과목 중 외과적인 치료를 담당하는 과목입니다. 때문에 우리의 구강 구조는 물론 턱의 구조까지 잘 이해하고 있어서 턱관절장애 치료를 담당하기에 최적화된 과목이기도 합니다.

 

 

턱관절장애, 수술만이 답은 아닙니다!

맞춤형 치료로 건강한 턱을 되찾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