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클리닉/보철/충치치료

건대입구치과 우리 아이 이에 충치가? 유치충치 치료 꼭 해야할까?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정도로 사랑스럽고 어린 내 아이, 그런데 아직 유치도 빠지지 않은 아이에게 충치가 발견된다면? 실제로 2015년 보건복지부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 만 5세 이하 영유아 중 10명에 6명꼴의 아이들이 충치를 겪었다고 합니다. 부모님 입장에서는 어이없음과 충격이 느껴지시겠지만, 아이 입장에서도 통증을 느낄 수 있으므로 치과를 내원하여 치료를 받도록 하셔야 합니다.

 

 

✔유아 충치, 꼭 치료해야 할까요?

 

 유아 충치는 젖병을 오래 물고 있으면서 생기는 우유병 우식증, 당 성분을 포함한 요구르트 등 유제품의 잦은 섭취, 충치가 있는 부모로부터의 감염 등으로 인해 나타나게 됩니다.

 유치는 사람이 살면서 평생 사용하게 될 영구치에 비해 치아의 크기도 작고 치아를 보호하는 물질이 얇아서 충치의 진행 속도가 빠른 편으로 신경치료까지 필요할 우려가 있습니다. 유치충치를 방치하여 빠지게 될 경우 앞으로 자라나게 될 영구치도 자라날 공간이 부족하여 덧니가 자라게 되거나 심한 경우 영구치가 자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젖니일지라도 건강한 치아를 만들 수 있도록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 유치 충치 치료, 아이들의 두려움은 어떻게?

 

 유아 충치 역시 어른들의 충치처럼 충치의 진행 정도가 크지 않은 경우에는 치아의 상한 부분을 살짝 제거해주고 아말감이나 레진을 통해 때워주게 되고, 신경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에는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씌워주어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유아 충치 치료에서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두려움을 해결해주는 것입니다. 위잉-거리는 소리는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까지 치과를 두려워하게 만드는데요, 먼저 아이들은 물론, 부모님 등 보호자에게 치료에 대해 충분히 이해시키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 후 어린이 환자가 통증을 최대한 느끼지 않도록 무통 마취기를 통해 마취 시의 아픔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하며, 어린이 환자가 아픔을 느끼지는 않는 지 등을 꼼꼼히 체크하여 맞춤형 마취를 진행한 뒤 세심하게 치료를 합니다. 치료가 끝난 후에도 아픔을 줄일 수 있도록 평소 복용하는 약이 있는 지 등을 확인해 진통제를 처방하도록 합니다.

 

 

유아 충치 치료 그 후,

✔ 이렇게 관리해주세요!

 

 충치를 치료해준 후에도 다른 충치를 예방하고 건강한 치아를 간직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지도가 필요합니다. 충치를 유발하는 당분이 많은 음식 등은 자제하고, 식사 후에는 치아에 음식물이 남아 감염되지 않도록 꾸준히 양치질을 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니다. 또, 치아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검진을 받도록 하고 치아 우식을 예방하는 불소를 정기적으로 도포하도록 합니다.

 

 

갑작스러운 아이의 충치, 많이 놀라셨죠?

아이의 눈높이에서 최대한 아프지 않고 두렵지 않게!

건대입구 보스톤스마트치과에서 어린이 여러분의 충치를 물리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