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 상식

치아 신경치료하는 이유 신경치료아픈가요

 

 

 

치과진료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신경치료입니다. 신경치료는 충치나 치아파절, 잇몸병, 외상 등으로 인해 신경이 존재하는 치아 내 치수 부분이 손상을 입어 나타나는 통증을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치과를 방문하는 환자분들 중 신경치료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 "치아 신경치료 아픈가요"라고 물으시며, 통증에 대한 부담을 갖고 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마트치과와 함께 신경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 신경치료 하는 이유

 

신경치료는 치아 속 신경에 염증이 생겨 원래 상태로 되돌리기 어렵다고 판단될 때 하는 치료입니다. 치아에 내부에 치수라고 부르는 신경과 혈관이 풍부한 연조직이 있습니다. 충치나 어떤 자극에 의하여 치아가 아프다고 느끼는 경우 바로 치수의 신경이 반응했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충치가 심해져 치수까지 감염이 되거나, 외상 등으로 인한 치아 파절 등 치수가 노출될 경우 염증으로 이어지게 되며, 심한 통증이 생기고, 치수는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이런 경우, 가능하면 치아를 발치하지 않고 치아 내부 연조직인 치수만을 제거하여 통증이나 다른 증상을 없애고, 치아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보존하는 방법입니다.

 

신경을 죽이고 치료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많은 분들이 꺼려하지만, 자연치아를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에 신경치료를 하게 됩니다. 단순히 신경죽이는 것이 아닌, 이미 죽은 신경이거나 죽어가는 신경을 제거하여 신경에 의한 통증이나 시린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것이며, 치아 부리 끝 염증 증상을 개선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치아 신경치료 받아야 하는 경우

 

- 충치가 심하여 치아 내부 신경조직까지 진행된 경우

- 충치 부위가 깊어 썩은 부위를 제거하면 신경이 노출될 우려가 있는 경우

- 치아에 금이 간 경우

- 잇몸병에 의한 신경이 손상된 경우

- 외상에 의해 치아가 파절(깨짐)된 경우

 

 

 

치아 신경치료 아픈가요?

 

신경치료를 하기 전, 마취를 하기 때문에 치료를 하는 도중에는 통증을 잘 느끼지 못합니다. 신경치료 시 기구를 이용하여 치아 내부에 남은 혈관신경과 염증물을 제거하는 과정은 뿌리 끝과 턱뼈 내에 일정한 자극을 주므로, 치료 후 씹을 때 시킨거리거나 이를 깨물거나 부딪힐 때 조금 다른 느낌이 있는 것은 치료과정에서 오는 현상입니다. 이런 통증의 경우 진통제로 충분히 완화될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한 치아는 꼭 씌워야 하나요?

 

신경치료가 필요한 치아들은 대부분 충치가 심해져 있기 때문에, 신경치료 과정 중에도 추가적인 충치 치료가 필요합니다. 신경치료 후 남은 치아의 양이 작아지므로, 교합력에 의해서 쉽게 부러질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신경치료 후 치아를 씌우주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치아 신경치료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스마트치과 김종엽 원장님과 1:1 상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