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플란트 클리닉/임플란트 재수술

임플란트 주위염

 

 

과거에는 치아를 잃으면 틀니가 브릿지로 자연치아의 기능을 대체했지만, 틀니의 경우 사용이 불편하고 통증이 따르는 단점이 있고, 브릿지 역시 건강한 주변 치아를 손상시켜야 하는 문제가 있어 최근에는 임플란트 치료를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임플란트는 치아를 상실한 부위에 인공치아를 심는 치료로, 자연치아와 유사해보일 뿐만 아니라 저작기능에도 자연치아와 다름없이 음식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시술 환자 5명 중 1명 꼴로 임플란트 주위염

 

임플란트는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한 시술로,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치주염과 비슷한 임플란트 주위염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은 임플란트 주위에 발생하는 염증으로 자연치아에서 발생하는 치주염과 비슷합니다. 자연치아에는 잇몸뼈와 치아 사이에 치주인대라고 하는 조직이 있어 세균에 감염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의 경우 세균의 감염을 억제해줄 수 없어 자연치아에 비해 염증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임플란트 주위염 원인

 

임플란트 주위염이 생기는 원인은 바로 임플란트 주위에 생기는 음식물 찌꺼기, 치석 등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음식을 먹고 난 후에 올바른 칫솔질과 정기검진 등의 임플란트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발생하게 되며, 임플란트는 통증을 잘 못느끼는 구조적인 문제 때문에, 염증이 생겨도 인지를 못하거나 하더라도 늦게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밖에 임플란트가 잘 결합되지 못했거나, 임플란ㅌ트 시술 이후 흡연이나 음주로 인해 임플란트 염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 시술 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주위염 의심 증상들

 

통증이 없더라도 잇몸이 붓거나, 양치를 할 때 피가 나거나, 잇몸색이 검붉게 변했을 경우 임플란트 주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취가 나는 경우도 임플란트 주위염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치과를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했다면?

 

임플란트 관리 소홀로 인해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된 경우에는, 기존의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인공뼈이식을 통해 채운 후 2~3개월 후 임플란트재수술을 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주위염 예방하는 방법은?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칫솔과 치간칫솔 등을 사용하여 입안을 청결히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시술 후 잇몸뼈가 안정되는 처음 1년 동안은 3~4개월 마다 정기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로도 일 년에 한 번씩은 반드시 검사를 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스켈링을 통해 잇몸질환을 예방해야 하며, 흡연은 임플란트 주위염의 원인이 되므로, 시술 전후 2~3주 정도는 금연을 해야 합니다. 일상생활 중 조금이라도 이상 증상이 있다면 정확한 검진 후 치료를 빨리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치과의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하고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생과 감염관리가 철저한 치과를 선택해야 합니다. 스마트치과에서는 원내 교차감연을 예방하기 위해 기구들을 과하게 소독하며, 임플란트 검진 시 임플란트 주위에 염증이 생겼는지를 비록하여 치석이 쌓였는지, 인공뿌리와 치아 연결하는 나사가 풀리진 않았는지, 씹는 힘은 제대로 받는지 등을 전체적으로 검진합니다.

 

 

 

스마트치과의 임플란트 노하우

 

▶보스톤대학 보철과 수석 졸업, 풍부한 임상경험의 의료진
▶ 임플란트 수술 전 이상적인 정보를 제공, 정밀하게 진단하고 안전하게 시술을 도와주는 3D-CT
▶ 모형과 3D-CT를 이용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라 불리는 스마트 가이드 임플란트로 가상시술 및 수술정밀유도장치 제작
▶ 최소 내원으로 빠른 보철 제작 및 수리가 가능한 수준 높은 기공실

▶철저한 위생소독 시스템 및 사후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