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플란트 클리닉/임플란트 재수술

인플란트부작용 예방하려면?

 

 

 

임플란트는 인공치아 또는 제 3의 치아라고도 불립니다. 최근 고령화에 따라 임플란트 시술건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과거에는 치아가 상실했을 경우 브릿지나 틀니를 많이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임플란트 시술이 대중화됨에 따라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 시술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 성공률이 90% 이상으로 높아졌지만, 임플란트 수술을 받은 환자 10명 중 1~2명은 재수술을 받아야 할만큼 임플란트 부작용에 대한 피해사례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플란트부작용? 원인은 무엇일까?

 

한국 소비자원에 접수된 임플란트 부작용 원인(2010년~2012년 5월)에 따르면 임플란트 부작용의 원인은 치과의사의 숙련도 부족, 임플란트 재료 자체의 문제, 환자의 관리 소홀 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 중에서 최과의사의 숙련도 부족으로 인한 실패가 81%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므로, 임플란트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임상경험으로 숙련된 의사인지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인플란트부작용 예방하기 위한 치과선택 기준은?

 

 

 

1. 시술경험이 풍부한 의료진

 

임플란트는 고도의 의술을 필요하는 만큼 의사의 시술경력은 임플란트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임플란트 부작용을 예방하고 오래 쓰기 위해서는 시술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인지 꼭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2. 정확한 검진을 통한 시술계획 수립

 

임플란트는 치아가 빠진 부위나 치아를 발치한 부위에 임플란트 본체를 심어 자연치아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시술로, 수술전 정확한 진단과 치료계획 수립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시술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3D-CT를 사용하여 기존의 방사선 사진에서 볼 수 없었던 부분까지 삼차원적으로 정밀하게 진단하여, 이 데이터를 토대로 최과전용 소프트웨어인 아나토마지(ANATOMAGE) 시스템을 통해 컴퓨터 상에서 가상시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가장 시술 결과를 바탕으로 임플란트 수술정밀유도장치를 제작하여 시레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함으로써 임플란트 시술의 오차를 줄이고, 정확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습니다.

 

 

 

3. 자체 기공실 운영

 

치과 기공실이 외부에 있으면 작은 문제 하나 까지도 외부 기공실에 의뢰하기 때문에 환자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자체 기공실을 운영할 경우 치료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정밀한 보철물 제작이 가능합니다.

 

 

 

인플란트부작용 예방을 위한 임플란트 관리

 

임플란트의 성공여부는 무엇보다 시술 후 관리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정기적인 치태관리와 교합관계 점검이 임플란트의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 시술 후 칫솔과 치간칫솔 등을 사용하여 입안을 청결히 관리해주어야 하며, 정기적인 스켈링을 통해 잇몸질환을 사전에 예방해야 합니다. 또한, 일상생활 중 조금이라도 이상 증상이 있다면 정확한 검진 후 치료를 빨리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가격보다 중요한 것?

 

임플란트 비용이 과거에 비해 많이 내려갔지만, 여전히 싸지 않은 수술이기 때문에, 꼼꼼히 알아보고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플란트가격을 전혀 배제할 수는 없지만, 선택의 기준이 되기 보다는 다년간 경험과 기술적인 능력을 갖춘 치과를 선택해야 하며, 사후관리를 철저히 해주는지 따져보고 결정해야 임플란트부작용 및 재수술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치과의 임플란트 시스템


1. 미국보스톤대학 보철과 졸업, 연간 70회 이상 임플란트 강의, 믿을 수 있는 의료진
2. 디지털 인상장치 iTero 및 3D-CT + 가상시술이 가능한 아나토마지 등의 첨단 장비를 통해 보다 정확한 진단 및 정밀한 보철물 제작
3. 디지털 인상장치 아이테로(i-Tero)를 통한 간단한 인상채득
4. 수준 높은 기공실을 운영, 신속하고 높은 Quality의 보철물을 제작
5. 환자의 안전을 생각한 감연 예방을 위한 소독시스템
6. 철저한 사후관리